본문 바로가기

새집증후군 탈출기

새집증후군으로 인한 발암사례 : 스테렌

휘발성유기화합물 [Volatile Organic Compounds; VOC]
기타 휘발성유기화합물들(VOCs)


스티렌 [styrene]
스티렌은 중합체, 공중합체, 강화중합체, 폴리스티렌의 제조에 사용되며, 세계적 연간 생산량은 천만톤으로 추정된다. 자연발생원은 알려져 있지 않으며, 대기 중 인위적 오염원으로는 석유화학 산업공정, 자동차, 연소, 소각로, 플라스틱 상품 등이 있다.

공기 중의 농도는 톨루엔, 크실렌과 같은 방향족 탄화수소류에 비해서 낮은 수준이다. 84mg/m³의 농도는 기관지를 자극하며, 420mg/m³에서도 급성독성으로 눈, 상기도 점막 자극이 나타나며, 중추신경계 위축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말초 혈관 임파구의 증가가 관찰된 것으로 보고되었다.

스티렌의 특성 및 인체영향


스티렌 : 벤젠 고리에서 수소 1개를 비닐기로 치환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화학식은 C8H8으로 상온에서 액체 상태이며 무색이다. 불이 잘 붙으며 끈적거리고 특이한 냄새가 난다. 극성이 없기 때문에 물에는 거의 녹지 않으며 에테르나 벤젠 같은 무극성 용매에는 잘 녹는다. 열이나 빛에 의해서 중합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스티렌만 판매할 때에는 중합방지제를 첨가한다. 자연계에서는 때죽나무(styrax)의 천연수지로 발견되었으며 이 나무의 이름이 스티렌이란 이름의 유래가 되었다.

스티렌 독성 : 높은 농도의 스티렌에 잠시라도 노출되면 신경계에 이상이 와서 근육 이완이나 피로, 구역질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는 동물에게 스티렌 증기를 쐬어 준 실험을 통해 입증되었으며 오랜 시간 증기를 쐰 동물은 간에 이상이 왔다.

스티렌의 흡수는 인간 생식에 있어서 태아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도 진행되었으나 아직 정확한 결과는 없다. 또한 발암 가능성도 경고되고 있으며 특히 백혈병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 동물실험에서 밝혀졌으나 인간의 경우에 아직 정확한 사례는 없다. 현재는 새집증후군의 주된 원인 중 하나로 주목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