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집증후군 탈출기

새집증후군완화, 실내공기정화

* 관리하기 쉬운 화초?
- 초화류 : 팬지, 데이지, 프리뮬러, 수선화, 제라늄, 꽃베고니아, 칼란코에 등
- 관엽류 : 스파티필럼, 아이비, 스킨답서스, 산호수, 테이블 야자, 행운목, 몬스테라, 접란 등



* 화초의 새집증후군 완화 기능

새집증후군은 가구나 건축자재 등에서 발생하는 각종 공기오염 물질에 의해서 발생하는데 그 대표적인 물질이 포름알데히드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실내에 화초를 들여 놓으면 식물에 의해서 포름알데히드나 각종 오염물질이 크게 제거 됩니다. 제거되는 원리는 잎에서 광합성하는 과정과 식물의 뿌리에 있는 미생물에 의해서 제거 됩니다.



* 화초의 음이온 방출 기능

식물은 증산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습도를 높여주는 천연 가습기 역할을 하고 그러한 습도 증가 과정에서 음이온이 발생하게 되어 실내공기를 쾌적하게 만듭니다. 음이온이 많이 발생하는 식물은 잎이 크고, 많은 식물로 팔손이나무, 심비디움, 허브식물 등

* 공기정화식물의 배치요령
- 거실 : 새집증후군 완화 효과가 큰 식물로, 1m이상의 큰 식물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레카야자나 팔손이나무 등)
- 침실 : 보통의 식물과는 달리 밤에 광합성작용을 하는 호접란이나 다육식물, 선인장 종류가 좋습니다. 이런 식물은 밤에 정화효과가 좋아 집니다.
- 부엌 : 요리할 때 발생하는 일산화탄소 제거에 효과적인 스킨답서스가 좋습니다.



* 화초에 영양 주는 법

- 분말가루비료 : 속효성비료(액체비료) 알갱이나 가루를 물에 희석하여 주는데, 농도를 정확하게 계산해서 준다.
- 액체비료 : 속효성비료. 고농도의 비료를 물에 희석해서 정확한 양으로 계산해서 준다.
- 일회용 플라스틱 비료 : 완효성 비료. 꼭지를 잘라주어서 거꾸로 화분에 꽂아준다. 관수할 때 서서히 토양으로 이동한다.
- 막대비료 : 완효성비료. 화분에 꽂아주면 관수할 때 조금씩 녹아서 흡수된다. 완효성비료. 봄철 한번 시비. 화분가장자리 주변에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 분갈이할 때 흙에 섞어 밑거름으로 준다.
- 스프레이 분무비료 : 속효성비료. 엽에 직접 살포하여 빠르게 흡수시킨다.



* 화초에 물주기

물을 줄 때에는 화분 바닥으로 물이 흘러나올 정도로 듬뿍 물을 주는 것이 중요하고 화분의 흙이 항상 젖어 있어 뿌리가 숨쉬기가 힘들어지는 것은 곤란하다. 물을 주는 방법은 손가락 검사법이 좋다. 손가락으로 화분 흙을 약 1cm 깊이로 만졌을 때 손가락에 물기가 잡히면 주지 않은 것이 좋다. 화분의 모양에 따라서도 물주는 것이 다르다. 수평형에 비해 수직형 화분은 물을 자주 주지 않아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