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집증후군 탈출기

새집증후군으로 인한 발암사례 : 벤젠, 휘발성 유기화합물

휘발성 유기화합물 [Volatile Organic Compounds : VOC]
개별 휘발성 유기화합물들(VOCs)


벤젠[benzene]


벤젠은 주로 방향족 화합물 생산의 주원료로 오일과 석유에 약 5% 함유되어 있으며 때로는 16%까지도 이른다. 벤젠의 주된 배출원으로는 자동차의 배출가스, 석유의 저장과 운송 중 증발 등이 있다. 대기 중 반감기는 24시간 미만이며 대기 중으로 배출된 벤젠은 희석 또는 제거되나 높은 증기압으로 인해 재증발 된다. 나무와 유기물질의 연소에 의해서도 배출된다. 실내에서의 발생원은 건축재료, 세탁용제, 페인트, 살충제 등을 들 수 있다. 

호흡을 통해 약 50%가 인체에 흡수되며 아주 작은 양이지만 피부를 통해 침투되기도 한다. 체내에 흡수된 벤젠은 주로 지방조직에 분포하게 되며, 급성 중독일 경우 마취증상이 강하게 나타나며 호흡곤란, 불규칙한 맥박, 졸림 등을 초래하여 혼수상태에 빠진다. 만성중독일 경우 혈액장애, 간장장애를 일으키고 재생불량성 빈혈, 백혈병을 일으키기도 한다. 

벤젠의 특성 및 인체영향



벤젠 환경기준 신규 설정 :  벤젠은 발암성물질로서 인체 유해성 등으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면서  기준 제정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어 영국 등 유럽수준인 5㎍/㎥으로 환경기준을 신규로 설정하였다. 다만, 벤젠 환경기준의 시행시기는 측정장비 확충 및 측정지점의 확대 등 측정자료의 대표성 확보 등을 고려하여 2010년부터 적용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