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집증후군 탈출기

[새집증후군] 새집증후군이란

새집증후군> 새집증후군 이란

 

- 새집증후군이란... 새로 지은 건물 안에서 거주자들이 느끼는 건강상 문제 및 불쾌감을 이르는 용어

사회가 발달 할수록 자연 그대로를 이용한다기 보다는 인간의 편리를 위하여 사용하지 말아야 할것 들을 과도 하게 사용하면서 나타나기 시직 한것이 새집증후군과 같은 환경 병이다.


새집증후군

 

*-설명-*

새집증후군이란 집이나 건물을 새로 지을 때 사용하는 건축자재나 벽지 등에서 나오는 유해물질로 인해 거주자들이 느끼는 건강상 문제 및 불쾌감을 이르는 용어이다.

새집에 사용한 여러 자재에서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배출된다. 여기에는 벤젠·톨루엔·클로로포름·아세톤·스틸렌·포름알데히드 등의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또 집을 지을 때 발생한 라돈, 석면,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질소산화물, 오존, 미세먼지, 부유세균과 같은 오염물질도 있다.

이밖에 곰팡이·바이러스와 같은 세균, 진드기, 애완동물 등의 생물도 실내공기를 오염시킬수 있다.

이러한 오염물질이 건물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실내에 축적되면 새집증후군 및 각종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새집증후군

 

사람이 이러한 새집증후군에 짧은 기간 노출이 되면 두통, 눈·코·목의 자극, 기침, 가려움증, 현기증, 피로감,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오랜 기간 새집증후군에 노출이 되면 호흡기질환, 심장병, 암 등의 질병이 나타날 수도 있다.

 

 

새집증후군 실내공기 오염정도는 집 안팎의 환경조건, 사용한 건축자재의 종류와 공법, 환기시설에 따라 큰 차이가 난다.

따라서 이러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화학물질을 함유하고 있는 마감재 대신 친환경 소재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환기를 자주하여 실내의 오염물질을 내보내고, 새집증후군 제거제 등의 공기 정화제품을 사용한다.

새집으로 이사갈 경우에는 이사하기 전에 보일러 등으로 실내 온도를 높인 후 환기를 시켜 새집증후군을 유발하는 휘발성 유해물질이 밖으로 빠져나가게 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