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물냄새 고수편

애완견,애완동물의 냄새와 피부병

애완견, 애완동물에게서 자주 냄새가  난다는 것은 냄새의 유발원인을 제거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애완견의 냄새의 주원인은  귀, 입, 항문의 항문낭액의 냄새이다.

애완견 귀를 청소해 줄때 귀 청소액을 귀 안에 넣어서 그 안으로 도구를 집어놓고 사용하면 귀를 보호하는 점액이 씻겨나가 면역력이 저하되고 공기중에 노출됐을때 굳지 않는 제품은 귀 안에서 염증을 일으켜 냄새를 나게 한다.


귀 청소의 요령은 공기중에 노출되었을때 굳는 제품으로 사용하고, 귀 안에 직접 뿌리되 도구에 적시지 않도록 한다. 귀 안에 넣고 나서 강아지가 귀를 털때 나오는 것만 휴지등으로 닦아준다.


입은 칫솔질을 1주에 3회 해 주되, 입안에서 냄새나는것을 방지하기위해 소취효과가 있는 애견용 음료나 목초액을 섞어준다. 그러면 방지할 수 있고 스켈링이 필요한 애완견은 반드시 스켈링을 해주어야 한다.



항문낭은 항문 아래쪽의 4시와 7시 방향에 있는 작은 주머니를 뜻하는데, 퇴화된 기관이나 덜 퇴화되어서 응가 볼때 저절로 나오는 강아지의 명함같은 기관이다. 엄청난 냄새를 동반하니  목욕할때 짜고 기간은 3주가량에서 한달이 적당하다. 자주 짜주면 더 잘 생기고 너무 안 짜주면 염증이나고 터져서 수술해야 한다. 그러나 이런것을 다 해도 피부에서 냄새가 나면 피부가 약해진 탓이고, 그에 따라 피부병이 생길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