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거지 밑정리는 어떻게 하나?
귀찮다고 모든 그릇을 한꺼번에 설거지통에 넣고 바로 닦는 것은 오히려 시간과 노력을 두 배로 늘리는 일.
그릇의 종류와 담았던 음식물의 종류에 따라 미리 닦거나 불려서 설거지하는 것이 좋다.
2. 설거지 오래 둬도 괜찮은가?
식 후 바로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너무 오래 불리는 것은 미생물이 번식하게 되므로 위생적이지 못함.
3. 어떤 순서로 설거지 하나?
그릇을 종류별로 구분하고 음식 때별로 구분하는 밑정리를 먼저 하고 기름기가 없는 것을 먼저, 기름기 있는 것을 나중에 설거지 한다.
컵 볼 등의 유리그릇 -> 수저, 포크 등 -> 밥그릇, 국그릇, 종지 -> 기름기 있는 그릇
4. 그릇 종류별 사용하는 수세미의 종류는?
양면, 스펀지, 망사, 철 수세미 등을 그릇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 헹굼용 수세미는 따로 쓰는 것이 깨끗한 설거지에 효과적.
5. 유리그릇 닦는 방법
오렌지나 레몬 껍질을 이용해 닦으면 유리의 표면이 긁히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윤이 나고 향기도 나서 좋다.유리 그릇을 세척하고 나면 행주로 닦지 말고 마른 행주 위에 엎어서 말리는 것이 물기가 남지 않게 하는 노하우.
6. 찻잔의 얼룩 닦는 방법
녹차 등을 마시고난 찻잔의 물때는 부드러운 스펀지에 소금을 묻히고 씻는다. 소금 대신 소대를 이용해도 좋다.
7. 냄새 나거나 기름기 있는 그릇 닦는 방법
냄새나는 그릇은 쌀뜨물에 담가 놓고 30분 후에 씻는다.
8. 쌀뜨물은 어떤 작용을 하는가?
쌀 전분과 지방이 잘 결합을 하여 쌀뜨물에 식기를 담그면 쌀뜨물을 버리는 순간에 기름성분을 비롯한 이물질을 제거 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9. 프라이팬의 기름때 없애는 방법
프라이팬이나 냄비 등 코팅 처리가 된 용기는 스크래치나 코팅 손상을 주의.
먼저 굵은 소금을 뿌려서 기름을 흡수시키고 1분 가열한 후 닦아내면 찌든 때까지 같이 닦인다.
가벼운 기름기는 차를 끓이고 남은 팩으로 살짝 닦아주고 냄새나는 프라이팬은 뜨거울 때 소주를 뿌린 후 닦아내면 말끔히 없앨 수 있다.
10. 전기그릴 닦는 방법
그릴이나 팬은 설거지가 쉽지 않지만 뜨거울 때 얼음으로 문지르면 기름때를 벗겨낼 수 있다.
먹고 남은 과일, 감자 껍질, 채소 등으로 먼저 한번 닦아낸 뒤 씻어주거나 정종을 붓고 키친타월로 닦아낸 뒤 설거지해도 좋다.
11. 기름때에 소주나 과일 껍질 이용하는 이유
전분이나 식이섬유(또는 섬유질)가 기름성분과 잘 결합하여 그릇 용기로부터 분리되기가 쉽기 때문.
과일이나 감자껍질에는 이러한 전분과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기름을 제거할 수 있다.
먹다 남은 소주나 맥주 등을 보관하여 두었다가 기름기 묻은 식기에 스프레이 하면서 씻게 되면
지방이 알코올에 의해 분해되어 쉽게 깨끗해진다.
12. 생선비린내 남은 그릇 설거지법
생선이나 해물 등을 먹고 난 뒤 비린내가 심한 그릇은 식초를 뿌리고 찬물에 닦아내면 좋다.
그리고 물에 녹차나 홍차 등의 차 찌꺼기를 넣고 전자레인지에 가열한 뒤 씻으면 효과적이다.
13. 생선비린내에 식초가 좋은 이유?
비린내 성분은 주로 트리메칠아민류의 성분으로 알칼리성을 띠는데 산성인 식초를 첨가하면 알칼리성과 산성이 중화가 되어지기 때문에 더 이상 아민으로 남아 있지 못하여 생선 비린내 성분을 최소화시킬 수 있게된다.
14. 수세미 종류에 따른 용도
* 다목적 수세미 - 가장 일반적인 수세미. 일반 설거지에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오래 쓸 수 있다는 점이 강점.
* 스펀지 양면 수세미 - 스펀지가 붙어 있어 적은 양의 세제로도 풍부한 거품이 발생. 스펀지 면으로는 유리그릇이나 사기그릇 등에.. 거친 면으로는 냄비 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 그물망사 수세미 - 법랑, 도자기, 크리스털, 코팅제품에 사용 가능. 다목적 수세미나 스펀지 양면 수세미처럼 거친 연마제가 없어 흠집이 나지 않으며 소량의 세제로도 거품이 잘 생겨 매우 경제적. 특히 이물질이 잘 끼지 않으며 건조가 빨라 위생적.
* 헹굼용 수세미 - 헹굼용으로 부드럽게 출시된 수세미. 코팅용기나 프라이팬, 사기그릇, 유리그릇 등에 사용할 수 있다.
* 프라이팬 전용 수세미 - 프라이팬 전용 수세미는 양면으로 되어 있는데 거친 면은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져 코팅은 벗겨지지 않으면서 기름때는 잘 닦이는 성질이 있다. 또 수세미 자체가 기름을 덜 먹게 되어 있으며 부드러운 면으로 헹굼을 할 수 있어 좋다.
* 천연아크릴 수세미 - 요즘 환경을 생각하는 주부님들 사이에서 각광받고 있는 수세미. 세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아크릴이 기름을 흡수하는 특성을 이용해 설거지할 수 있는 수세미다.
15. 수세미의 수명은 얼마인가?
사용목적이나 회수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다목적수세미의 경우 세척력은 3개월이 보장되지만 한 달에 한번 정도 교체하는 것을 권장. 그물망사 수세미의 경우, 찌꺼기가 남지 않지 않는 특성상 6개월 정도까지도 사용해도 좋다.
16. 올바른 수세미 관리법은?
수세미는 물에서 사용하므로 세균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잘 말려주는 것이 중요.
말릴 때는 햇빛에 말리는 것도 좋으나, 모양이 뒤틀어질 수 있으므로 그늘에 건조시키는 것이 가장 좋다.
많이 사용한 경우, 뜨거운 물에 잠깐 담갔다 빼면 살균을 할 수 있고 (너무 오래 담가서 삶으면 스펀지 등의 모양이 바뀌고 내구력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세정제를 묽게 희석하여 담갔다 사용하여도 살균소독 효과를 볼 수 있다.
17. 장마철 주방위생관리법
설거지 후 가능한 그릇의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좋다. 장마철에는 습기가 많아 곰팡이 등의 세균 번식이 용이하기 때문에 이런 점에 특별히 대비하는 것이 중요. 햇빛이 날 때마다 말려주는 것이 좋다. 씽크대는 문을 열어 환기를 자주 시켜주어야 하며 습기와 냄새를 제거해주는 에코후레쉬를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쓸고닦자! 청소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장실의 모든것 - 냄새제거, 청소, 관리법 (1) | 2008.12.12 |
---|---|
깔끔한 냉장고 수납법 (0) | 2008.12.11 |
주방 청소를 말끔히 (세균, 찌든때 제거) (2) | 2008.12.11 |
똑똑한 주방 인테리어 노하우 (1) | 2008.12.09 |
카페트 집에서 간단하게 청소하기! 카페트 냄새제거하기! (0) | 2008.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