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숨쉬는우리집

[유아용품과 환경호르몬] 환경호르몬으로부터 가족을 보호하는 7가지 생활요령




[유아용품과 환경호르몬] 환경호르몬으로부터 가족을 보호하는 7가지 생활요령

 

1. 유기농산물을 먹읍시다
환경호르몬인 18개 농약성분이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반농산물 대신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산물을 먹는 것이 환경호르몬으로부터 우리 모두를 보호하는 최선의 길입니다.

 

2. 아기에게 모유를 먹입시다
모유는 아기에게 최상의 식품입니다. 플라스틱 분유 병은 환경호르몬인 비스페놀A를 원료로 하는 포리카보네이트로 만듭니다.
아기에게 분유대신 모유를 먹이는 것이 환경호르몬의 위험으로부터 아기를 지키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3. 플라스틱 제품 사용을 줄입시다
플라스틱 도시락, 컵, 접시 등 플라스틱 용기의 사용을 피하도록 합시다. 플라스틱 용기에 뜨겁고 기름기가 있는 음식을 담으면 환경호르몬 물질이 나올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이 발암성물질 또는 환경호르몬 물질로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어린이들은 장난감을 입에 넣어 물거나 씹기도 하기 때문에 더욱 큰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플라스틱 장난감 대신 천연목재 등 다른 재질로 만든 장난감을 골라줍시다. 나무로 만들었다해서 무조건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혹시 왁스칠, 코팅, 페인팅을 했는지 확인합시다.

심지어 고무젖꼭지 등 영·유아용품도 환경호르몬 물질로 만들어진 경우가 있으니 제품을 선택할 때는 무엇으로 만들었는지 꼼꼼히 확인합시다. 불가피하게 플라스틱 제품을 사용할 경우 재활용이 가능하고 상대적으로 안전한 폴리에틸렌, 폴리프로필렌으로 만든 제품을 선택합시다.

 

4. 쓰레기를 최소화 합시다
쓰레기 특히 플라스틱 쓰레기를 태우면 환경호르몬 물질인 다이옥신이 나오게 됩니다. 가능한 한 적게, 오래, 다시쓰기, 쓰레기의 분리수거와 부피 줄이기가 쓰레기를 최소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5. 플라스틱 용기를 전자렌지에서 사용하지 맙시다
분유 수유가 불가피하다면 플라스틱 대신 유리젖병을 선택하십시오. 기름기 있는 음식을 데울 때 식품포장용랩 대신 유리뚜껑을 사용합시다.  컵라면을 전자렌지에 넣고 끓여먹지 말고, 끓인 채 용기에 오랜 시간 놔두지 맙시다. 음료수캔의 내부코팅제에서도 비스페놀A가 나옵니다.

 

6. 염소표백제가 든 가정용 세정제, 위생용품의 사용을 줄입시다
염소제가 많이 든 하얀 휴지보다 표백이 덜 된 제품이 소비자의 건강에 이롭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플라스틱 제품 등에 염소제가 들어가면 소각할 때 다이옥신이 검출되어 해롭습니다. 염소제가 뜬 제품의 사용을 피합시다.

 

7. 환경호르몬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캠페인에 적극 동참합시다
제품 구입시 용기가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합시다. 소비자, 환경단체, 언론, 정부 등이 제공하는 환경호르몬 정보에 귀를 기울입시다. 국회, 정부에 환경호르몬으로부터 국민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 및 정책을 수립하도록 촉구합시다.

제조업체가 안전한 대체상품 및 기술개발을 통해 생산형태를 바꾸어 나가도록 촉구합시다.  인류의 지속적인 번영발전을 위협하는 소리 없는 폭탄을 환경호르몬이라고 하는 바, 현재까지 어슴푸레 잡히고 있는 환경호르몬은 67종에 이르고 있으며, 그 중 43종이 농약(살충제 26종, 제초제 12종, 살균제 5종)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암과 기형아 발생을 막아내는 유일한 길은 깨끗한 물과 유기농산물을 먹는 것뿐입니다